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한비야 지음/푸른숲

오래전에 우연히 한비야님의 책을 잠깐 읽었던 적이 있었는데, 물론 그때는 책을 즐겨읽을 때가 아니여서 그랬는지 몰라도 다소 지루하고 재미없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여행기가 아니였기에 김혜자님의 “꽃으로도 때리지마라”에 이어 나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얼마 전 “TV, 책을 말한다”라는 프로그램서 보았던 등장한 한비야 팀장은 예쁜 얼굴은 아니지만, 화이팅 넘치는 건강한 미소가 너무나 아름답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사람이였다. 삶을 배우는데 있어서 가장 소중한 것은 직접경험하는 데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녀는 정말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워왔을 것이라 생각한다.

한비야 팀장의 글이 잘 읽히는 것은 거짓없는 솔직한 마음이 절절히 묻어나는 그녀의 글솜씨 덕분이다. 여행가였던 그녀가 월드비젼의 긴급구호 팀장으로 변신하여 5년동안 활동하며 초보시절 부터, 현지직원에게 교육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위치에 이르기까지 아프가니스탄, 잠비야, 이라크, 네팔, 북한 등지를 쉼없이 돌아다니며 세계의 어려운 이웃을 도우며 울고 웃었던 기억들이 고스란히 기록되어있다. 서울가는 버스에서 바보처럼 가슴이 뭉클해져 눈물이 나게 만들기도 했다.

세계에는 정말로 인간적인 삶조차 영위하기 힘든 어려운 이웃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고, 또한 그러한 어려움을 가져오게 된 배경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된 것은 이 책을 읽은 소득이라면 소득일 것이다. 하지만 지금도 세상에는 따뜻한 인류애를 지니고 실천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어서 다행이다. 그녀를 따라 세계를 돌아다니며 어려운 이웃을 돕는 것은 쉽지 않겠으나, 다른 방법으로(?) 그녀의 행군에 동참하리라 다짐해본다.

‘정말 힘들어 죽겠군. 무쇠로 만든 사람이라도 녹고 말겠다’ 이렇게 입이 댓발이나 나와 죽겠다고 아우성치면 내안의 내가 곧바로 튀어나와 이렇게 묻는다. ‘누가 시켰어?’ ‘그렇게 힘들면 그만두면 되잖아’ ‘아니 누가 그만 두겠대? 말이 그렇다는 것지’ ‘그럼 왜 계속하고싶은 건데?’ 답은 아주 간단하다. 이일이 내가슴을 뛰게 하기 때문이다. 내피를 끓게 하기 때문이다. 몸은 고생하지만 하고 싶던일을 하고 있는 지금이 훨씬 행복하다.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에 대한 2개의 생각

  1. 작년인가 재작년인가…한비야씨 학교 와서 강연한 거 들었었는데 진짜 감동 ㅠ_ㅠ/
    정말 멋진 분이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