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시험

오늘 대학원 컴파일러 시험은 내 학창시절의 마지막 시험이였다. 기말고사는 없고 다른과목은 보고서 쓰는 것으로 마무리 될 것이다. 오픈 슬라이드라는 전례없는 시험방식은 충분히 공부할 의욕을 상실하게 해주었다. 나뿐만 아니라 같이 수업을 듣는 연구실 사람들도 나와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았다 ^^;

어제 스터디를 하고, 오늘 혼자 지겹도록 정리를 하고 시험에 임했다. 무슨 문제가 나올까 긴장되는 것은 여전했다. 다행히 무난한(?) 시험문제가 나와서 큰 무리 없이 풀고 나올 수 있는데 학부 시험 볼때 늘 그랬던 것 처럼 가장 먼저 나와버렸다. 뒤늦게 실수를 깨닫고 아쉬워하는 일이 비일비재 했었지만, 당장은 이상황을 모면하고 싶다는 생각이 앞서서 최선을 다하지 않았던 것 같다. 혹은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

시험을 보았으니 적어도 잠깐은 나 자신에게 상을 주어야한다. 그래서 주말에 우연히 접했다가 빠져버린 “마구마구”라는 게임을 한판 했는데, 중국출장 가시기 전에 당부의 말씀을 전하려고 방에 들어오신 교수님께 딱 걸렸다. 프로젝트 데모 준비하는데 내가 core 라고 강조하시면서 하시는 말씀 …

“오락해도 좋다. 튼튼하게만 만들어다오!”

대학원생이라면 누구나 느끼겠지만, 교수님은 꼭 놀때만 들어오신다. 항상 믿어주시는 교수님을 실망시켜드리지 않기 위해서 열심히 해야겠다!  

“마지막 시험”에 대한 2개의 생각

  1. ㅎㅎ 공감. 그런 일은 일상에서 비일비재하지요.
    지금 막 생각나는 것으로는, 오랜만에 집에가서 어무니가 차려준 밥 먹을 때.
    어무니가 신경써서 해 준 반찬, 꼭 먹을 때는 안 보시다가, 한 말씀. “이것도 좀 먹어봐~”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