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건강달리기

오늘은 2006년 1회 KAIST 건강달리기에 참가했다. 작년 마지막 대회는 겨울에 접어드는 길목에 치뤄졌는데, 날씨가 추워서 그런지 참가자수가 40명이 조금 넘었지만, 이번에는 80명 넘게 참가한 것 같다. 여전히 날씨는 작년 그 때 처럼 추웠지만 사람들은 추위에 떨면서도 활기차보였다.

최근 생활 리듬이 약간 깨지면서 컨디션이 좋지 않았는데, 어제 농구로 인해 다리까지 상당히 피곤했다. 아니나 다를까 출발하자마자 다리에 피로가 몰려와 힘든 경주가 될 것이라는 불길한 예감에 휩싸였다. 게다가 출발한지 얼마안되서 왼쪽 신발의 신발끈이 풀려버렸다. 밟으면 걸려넘어질까봐 신경서서 달리다 보니 다리에 피로가 더욱 가중되는 것 같았다. 결국 정문술빌딩 앞에서 잠깐 멈춰서 신발끈을 묶고 다시 출발했다. 이미 좋은 기록을 내는 것은 머리에서 지워버렸지만, 가슴만은 그렇지가 않아서 나도 모르게 빨리 뛰려고 하는 걸 느꼈다.  하지만 얼마지나지 않아 오른쪽 신발끈이 풀어져서 나는 다시 멈출수 밖에 없었다. 그순간 의욕을 많이 상실했던 것은 사실이다.

신발끈을 묶고 다시 리듬을 찾아가는 사이에 많은 사람들이 내 앞으로 지나갔다. 그 후의 경주는 정말 힘들었다. 당장이라도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몇번씩이나 들었는지 모르겟다. 내 의지가 약하다는 것을 온몸으로 느끼며, 그러나 참아내며 달릴 수 밖에 없었다. 당장 그만두고 싶을 때, 앞으로 남은 거리를 상상하는 것은 정말 끔직한 경험이다.

앤들리스 로드로 들어서며 극단적인 생각을 하기 시작했다. 이 정도도 견디지 못하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던지 하는 류의 생각들. 인생을 살다보면 분명히 예상치 못한 난관을 만나기 마련인데 내가 지금 신발끈 풀어졌다는 핑계로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은  납득할 수 없었다. 내 앞에 있는 저 사람을 추월하려는 생각은 버리고 끝까지 할 수 있는 만큼 꾸준히 뛰어보기로 했다.

그래서 결국은 골인 지점을 힘차게 통과할 수 있었고 완주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었다. 기록도 작년 대회보다 조금 좋았다. 하지만 평소에 자기관리를 잘 하지 못해 좋지 않은 컨디션으로 고통스럽게 뛰었다는 점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대회였다. 달리기에 대한 나의 자만을 잠재워주고 운동을 다시 꾸준히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게 해준 소중한 경험이였다. 그리고 마라톤 풀코스 완주하신 분들을 다시 한번 존경하게됬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