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Plug-in Development

현재 저는 연구실 프로젝트 겸 석사학위를 위하여 Verification Integrated CODesign Environment(이하 VICODE)라고 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동시설계 개발환경을 이클립스 플러그인 형태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제가 쓰고자 하는 글은 이클립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통합개발환경(IDE)를 구축하는 방법에 관한 것 입니다. 따라서 동시설계에 관련된 내용이나 이 툴이 제공하는 기능의 상세 대해서는 생략하겠습니다만, 간략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모두 존재하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도구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올해 초 swing으로 작성하던 어플리케이션을 갑자기 이클립스 기반으로 다시 개발해야 했을 때, 많이 난감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클립스 플러그인 개발에 대한 국내서적은 거의 없었고 번역서 조차도 찾기 어려웠습니다. 물론 몇몇 분들이 쓰신 이클립스 강좌가 있었지만 IDE를 개발하기에는 부족했습니다. 다행히 “자바 개발자를 위한 이클립스 바이블”이라는 책이 출판되었고 이 책을 차근차근 공부하면서 이클립스와 친해질 수 있었지만 책의 구성 탓인지 번역 탓인지 모르겠지만 잘 읽히지가 않아서 인내를 배워야 했습니다.

다른 일에 집중하다가 오랜만에 다시 제가 개발한 플러그인을 뜯어 보았을 때, 잊은 부분이 적지 않았고 제가 개발한 플러그인을 이어서 개발할 후임자를 위해서도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또한 제가 정리한 글들이 이클립스 플러그인 개발을 처음으로 접하는 분들의 삽질을 조금이라도 줄여드릴 수 있다면 큰 보람이 될 것 입니다.

다른 사람을 가르치면서 배우는 것이 많다는 이야기가 있듯이 그동안 공부한 지식들을 정리 및 공개하여 많은 분들의 피드백을 받으며 제가 공부한 지식을 더욱 굳건히 하고자 하는 욕심도 있습니다. 틀린 부분이나 보충할 부분이 있으면 가감없이 덧글로 남겨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질문도 주저없이 덧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모르는 것은 공부해서라도 답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입니다.

블로그에서 제가 다룰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발을 진행하면서 틈틈히 쓰는 글이라 예정된 순서가 없고 중간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 바를 모두 정리한 후 적었던 글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생각입니다.

제가 쓰는 글들이 강좌라고 할 것 까지는 없지만, 인터넷의 강좌나 마소의 기사를 보면 반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저도 글쓰기의 편의를 위해서 반말로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플러그인 개발에 대한 글들은 제가 다음의 책들을 공부한 결과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바 개발자를 위한 이클립스 바이블
Official eclipse 3.0 FAQs
The Definitive Guide to SWT and JFace

“Eclipse Plug-in Development”의 2개의 댓글

  1. 정말 감사합니다. 자바 거의 백지 상태에서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만들어야 하는데..
    개념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자주 들릴게요~ 수고하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