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 플랫폼과 플러그인

이클립스(Eclipse)는 많은 사람들에게 흔히 꽤나 훌륭한 자바개발환경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그러나 이클립스를 자바개발환경으로만 생각한다면 이클립스의 잠재력을 무시하는 일! 다음 이클립스 Help에 있는 이클립스의 정의를 읽어보자.

Eclipse is a platform that has been designed from the ground up for building integrated web and application development tooling. By design, the platform does not provide a great deal of end user functionality by itself. The value of the platform is what it encourages: rapid development of integrated features based on a plug-in model.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클립스 그 자체로 사용자에게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며 기능적인 요소는 플러그인으로 제공된다는 사실! 애초에 이클립스는 plug-in model을 기반으로 하는 개방성을 목표로 개발되었다. 다음 다이어그램을 참조하면 이 사실은 더욱 명확해진다.


이클립스 플랫폼 자체는 자바 개발환경(JDT)와 플러그인 개발환경(PDE)를 포함하지 않는다. 다시 말하면 자바 개발환경 조차도 이클립스 플랫폼에 확장되는 플러그인 중에 하나 일 뿐이다. 다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클립스를 다운받을 때 Eclipse SDK의 형태로 가져오기 때문에 이클립스가 마치 자바개발환경인 것 처럼 보일 뿐이다. eclipse가 설치된 디렉토리 밑에 plugins 디렉토리를 열어보면 org.eclipse.jdt.* 형태의 이름을 가지는 파일과 디렉토리를 통해 JDT가 플러그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가 개발하고 있는 VICODE는 오른쪽의 New Tool 중에 하나에 해당할 것 이다.

이미 매우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개발되어 있다. 여기를 방문하면 다운받아 사용해볼 수 있다. 이클립스에서 데이타베이스 스키마 디자인을 하거나 UML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작업등이 이클립스 플랫폼에 플러그인을 추가함으로써 가능해진다.  

Platform Runtime은 이클립스 플랫폼의 핵심으로 앞서 이야기한 plug-in model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이클립스가 시작될때 현재 플랫폼에 어떤 플러그인이 기여되어있는지를 확인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현재의 이클립스 플랫폼을 구성한다. 플러그인이 어떤 방법으로 이클립스 플랫폼에 확장(Extension)되는지는 “확장점과 확장”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다룰 예정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