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매함을 용납하지 말자

지금 진행중인 프로젝트는 gcc의 back-end를 사용하기 때문에 빌드할 때 gcc 소스코드와 함께 컴파일 된다.

컴파일 할 때 make를 수행하면 늘 cygwin에서 컴파일하는 동희형과 달리 mac osx에서 하는 나는 늘 한번에 컴파일이 안되고 에러가 발생하곤 했다. 한번 더 수행하면 에러 없이 make가 완료되었다.

난 쉽게 생각했다.

“뭔가 깔끔하진 않아도 한번 더 수행하면 되니까 괜찮겠지”
“플랫폼이 달라서 그렇겠지”

철주형 아들 서호의 돌잔치에 다녀와서 사택에서 낮잠 한시간 푹 잔후 다시 회사에 나와 본격적인 테스트를 하려고 하는데 그 동안 무시했던 이 에러가 나를 괴롭히고 있는 원인이였음을 깨닫게 되고는 또 무릎을 치게 되었다.

오호 통제라!

나는 또 한번 경험에서 교훈을 얻게 되었다. 오직 0과 1로 데이터를 표현하는 정교한 컴퓨터를 다루는 입장에서 애매한 태도를 지양해야 한다는 것을. 남겨둔 애매함이 언젠가 나를 곤란하게 한다는 것을. 개발자에게 경험은 그 무엇보다 소중한 자산인 것 같다. 경험이 농익을 때까지 맨땅에 해딩을 마다하지 말자.

하지만 연애에서의 애매함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인 것 같다. 확실한 것을 좋아하는 어쩔 수 없는 공돌이인 내가 늘 작업에 실패하는 이유는 애매함을 견디지 못하는 나약한 혹은 소심한(?) 심리상태에 있는 것 같다. 남녀사이의 애매함을 즐기는 작업의 대가들이 부러울 따름이다.

“애매함을 용납하지 말자”에 대한 6개의 생각

  1. 애매한 재미가 또 맛들이면 그만이지~
    밀고 당기는 맛!
    문제는 남녀관계에서 남자가 밀고 당기기를 자연스레 할 수 있을 때는
    그 여자랑 안사귀기를 각오했을때만;; 가능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