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분 시간주

계속 내리는 비로 인해 지난주에는 30분 시간주를 2번하는 것에 만족해야 했다. 원래 지난 주의 계획은 30분 시간주 2번, 60분 시간주 2번을 뛰는 것이였는데, 60분 시간주에 어느정도 체력적으로 적응하는 것이 목표였다. 그러나 한번도 60분을 뛰지 못했고 이번주의 목표는 70분을 뛰어내는 것이라 상당히 부담스러웠다.
 
오늘 밤에 있을 댄싱스카이 공연(성남 탄천 페스티벌)의 리허설로 이탈리아 미녀와 배가 공중을 날라다니는 분당 구청 앞 잔디밭의 어수선한 분위기를 뚫고, 약간의 스트레칭 후에 겸허한 마음으로 스타트라인에 섰다. 야탑쪽으로 가면 성남 탄천 페스티벌로 인해 인파가 북적일 것 같아서 정자쪽으로 출발!

수도승이 된 기분으로 천천히 달리기 시작했고 페이스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다. 30분을 뛸때와 마음가짐이 달라서인지 몰라도 동일한 지점을 통과할 때에 더 힘차고 경쾌하게 달릴 수 있었다. 모든 것은 마음가짐에 달려 있는 것일까?

정자역 부근에서 나와 거의 같은 속도로 달리고 있는 아저씨를 만났다. 한참을 같이 가다 아저씨가 앞으로 나섰는데 나중에는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면서 20여분을 함께 달렸다. 서로 말을 주고 받지는 않았지만 모두가 더 나아지기 위해 힘차게 뛰고 있다는 사실에 연대의식을 느낄 수 있었고 덕분에 힘을 받을 수 있었다.

35분을 뛰어 반환점에 도달 할 때까지는 경쾌하게 기분좋게 뛰면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던 반면, 돌아오는 길에는 고행길을 달리며 자신감을 잃어버렸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다고는 하지만 이대로 하프마라톤을 뛸 수 있을까? 물론 엄청난 고통을 감내하면 뛸 수야 있겠지만 가능하면 쉼 없이 경쾌하게 뛰어내고 싶은 욕심이 있다.

마지막 20분 동안 다리를 질질끌며 힘들게 달린 덕분에 70분내에 출발 지점으로 돌아가지 못할 것 같아 목표를 수정해 천천히 뛰더라도 끝까지 완주하기로 했다. 그렇게 끝까지 달려 1시간 13분만에 완주에 성공! 달린 거리는 약 10.6km.  

체중은 생각만큼 빠르게 줄이지는 못했지만 현재 77.5kg으로 상당히 날렵해졌다. 체중에는 더 이상 신경을 쓸 필요가 없을 것 같고, 오히려 장거리를 뛰어 내기 위해 잘 먹어 두어야 할 듯.

하프마라톤은 여전히 힘들어 보이지만, 마라톤의 의미는 포기하지 않는데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70분 시간주”에 대한 10개의 생각

  1. 마라톤은 한 번쯤 해보고 싶은 운동이긴 하지만
    대낮의 자외선을 듬뿍 받으며 하기에는…용기가 필요하죠–

    1. 요즘 같은 날 대낮에 뛰면 큰일나죠. ^^;
      저는 주로 밤 9시~11시 사이에 뛰어요.
      달리기로 땀을 쭉빼면 피부가 아주 좋아진답니다. ^^

    2. 카페인을 섭취하고 운동을 하면 세포가 자외선으로부터 받는 자극을 건강하게 극복하는 능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낮에 운동을 하신다면 커피를 가볍게 마시고 달려보세요~ ;;;;

  2. 나는 뛸 때 근처에서 뛰는 아저씨가 있으면 괜히 제끼고 싶어지던걸?
    연대의식이라기보단 경쟁의식이랄까ㅋ
    뛰다보면 꼭 그래ㅎㅎ

  3. 꾸준히 나아가고 있구나. 70분 뛰는 게 보통 일이 아닌데. 하프를 뛴다면 경쾌함을 넘어 처절함에도 도전한다는 의미가 있지 않을까? 포기하지 않는 것. 그래서 얻는 성취감이 달리기의 매력이란 것에 동의!

    1. 가능하면 처절함은 조금만 느낄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해야겠죠. ^^; 대회도 대회지만 준비하는 과정에서 철저히 자기관리를 하게 된다는 것도 참 좋은 것 같아요.

  4. 맞다. 준비과정 자체가 자기관리를 요구하지. 적당한 간격으로 대회에 참가하면 평소에 꾸준하게 달리기를 할 수 있는 동기가 마련되겠네. ㅎㅎ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