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건우의 베토벤 소나타 전곡 연주회 예매완료!

우연히 피아니스트 백건우님의 공연이 12월 초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일주일 동안 베토벤 소나타 전곡을 연주하는 공연으로 12월 8일부터 14일까지 예술의 전당에서 연주회는 계속된다.

어차피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에는 늦어 버려서, 가장 저렴한 A석(2만원)으로 예매했다. 역시 이번에도 클래식을 좋아하는 상운이와 함께 하기로 했다. 3층에서 얼마나 잘 보일까만은 음악은 잘 들리겠지.

12월 11일 화요일 오후 8시 공연을 예매했는데, 이 날의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소나타 11 Bb 장조, Op. 22
소나타 18  Eb 장조
, Op. 31-3
소나타 12  Ab 장조
, Op. 26
소나타 14 c# 단조, Op. 27-2  “Moonlight( 월광
)” 

한달 동안 베토벤 소나타를 열심히 들어야겠다. 연주는 3년쯤 후에…
 
다음 이어지는 글은 음악인생에 대한 백건우님의 성찰이다. 인생을 정직하게 마주하는 그의 마음가짐이 잔잔한 감동으로 다가온다. 그의 공연이 더욱 기다려진다.

음악이라는 작업을 일생동안 해오고 있지만, 그것은 정복할 수 없는 산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아무리 올라도 끝이 안 보이기 때문이지요. 즉, 아무것도 모르고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작업을 계속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어느 정도 와 있다는 것을 지금 내가 서있는 곳이 인생의 어느 지점이 라는 것을 말하기는 어렵지요. 피아노는 20년 넘게 쳐왔으니까 어느 정도 다룬다고 말할 수는 있겠지만 표현 할 수 있는 음악의 세계는 무한정한 것입니다. 지금 내 연습실에 많은 악보가 쌓여 있지만 아직 들춰 보지 않은 것도 많고, 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아요. 결국 거짓없이 끝까지 성실하게 작업을 계속 하다가 이 세상을 마치는 것이 내게 주어진 삶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힘이 들더라도 현재 할 수 있다는 게 행복한 일이지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