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연인

요즘 나의 즐거움 중에 하나는 음악 영화(클래식 혹은 피아노에 관한)를 감상하는 것이다. 음악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영화를 나열해 보자면,

아마데우스 (모짜르트)
불멸의 연인 (베토벤)
포미니츠
피아니스트 (쇼팽)
샤인 (라흐마니노프)
호로비츠를 위하여 (라흐마니노프)
말할 수 없는 비밀
카핑 베토벤 (베토벤)

정도를 뽑을 수 있는데, 여기에 없는 추천할 만한 영화가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이번 주말에는 불멸의 연인을 보았는데, 게리 올드만의 연기가 일품이였을 뿐더러, 영화 중간중간 나오는 베토벤의 명작들은 귀를 즐겁게 해 주었다. 그리고 이 영화를 보면 베토벤의 어두웠던 삶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속에서 베토벤은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남긴다.

음악은 작곡가의 정신상태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어. 청중은 선택의 여지가 없어. 음악은 최면과 같아. … 음악이란 그런걸세. 작곡자의 감정이지. 듣는 사람의 입장 및 환경은 중요하지 않아. 작곡자의 감정을 느껴야 이해한다고 할 수 있어. 그 점이 중요하지.

이 영화를 본 이후로 그의 작품을 접할 때면, 이 곡을 작곡 할 때 그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품고 이 작품을 쓰게 되었을까를 생각하게 된다. 특히나 피아노 소나타 열정 3악장을 들을 때면 그러한 생각이 깊어진다.

영화에는 반전이 숨어 있다. 반전의 강도만큼이나 강렬한 안타까움을 남긴다. 불멸의 연인에게도, 영화를 보는 나에게도 … (전해지지 못한 편지로 인하여 엇갈린 사랑이 증오를 낳았으니, 이 영화가 주는 교훈(?)은 “소통의 중요성”이라고 볼 수 있을 듯)

대화에 참여

댓글 18개

  1. 가장 최근에 본건 카핑 베토벤인데, 베토벤이 너무 괴팍하게 그려져서 베토벤이 정말 이러한 면이 있었는지 궁금해지더군요-_-
    저 리스트 외에 제가 본 것들은,

    Impromptu – 감독은 잘 모르겠고, 쇼팽을 좋아해서 겨우 구해서 본 영화인데, 너무 유명하고 나름 발랄한 역할만 맡아온 휴 그랜트가 쇼팽이라 좀 미스캐스팅 느낌이 좀…
    그냥 가볍게 볼 수 있을만한 영화인거 같아요.

    미하엘 하네케의 ‘피아니스트’ – 로만 폴란스키의 ‘피아니스트’와는 달리 상당히 변태적입니다-_- 피아노와 관계가 없다면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_-

    끝없는 노래 – 이건 EBS 일요시네마에서 해주길래 보게 된건데, 리스트에 관한 영화에요. 여기서 리스트 친구 쇼팽도 나오구요. 좀 옛날 영화인걸로 기억하고 이것도 역시 좀 가볍게 볼만 해요.

    노다메 칸타빌레 – 영화는 아니지만-_- 강추에요 ㅋㅋ
    전 드라마로 봤는데, 만화도 있고 애니도 있죠 ㅎㅎ

    저 리스트 중에 ‘말할 수 없는 비밀’이란 영화는 첨 들어보는데 한번 찾아 봐야겠네요. ‘불멸의 연인’도요 ㅎㅎ

    1. 말할 수 없는 비밀은 건철형이 루비에서 봤다고 추천해준 영화야. 노다메 칸타빌레는 올 여름쯤에 다 봤지. 영화 추천해준 것 고마워. 근데 이거 있으면 좀 보내주라. 구하기 힘들어 보이는데. ㅋㅋ

  2. 안타깝게도-_- 이 영화들은 저도 못본 것이지만 그냥 음악에 관한 영화라길래 생각나서 달아봅니다. 저 위 중에서도 본 게 아마데우스, 피아니스트, 샤인 이렇게 세개밖에 없네요. -_-;; 아 졸업하면 다 봐야지-_-;;;

    피아니스트의 전설 (The Legend of 1900)
    영화 전편을 보진 않았고 부분적인 클립만 몇 개 본 영화인데, 배 안에서만 태어나서 자란 1900 이라는 피아니스트의 이야기-_-; 입니다. ‘정통 클래식’에 대한 영화는 아닙니다만 피아노 좋아하신다면 후회는 안하실 듯?

    파리넬리 (Farinelli The Castrato)
    카스트라토 파리넬리의 이야기. 헨델의 ‘울게 하소서’를 유명하게 만든 영화.

    바이올린 플레이어 (The Violin Player)
    학부 저학년 때 졸면서 봐서 내용이 하나도 기억이 안나는데 여튼 바이올린에 관련된 영화일거예요. -_-; 맨 마지막에 바흐 샤콘느 전곡이 연주됐던 걸로 기억..

    1. 강대리님을 귀찮게 하면 뭐든 튀어나오던데요…ㅎㅎㅎ(참고로 이미 돌아다니고 있네요…)

  3. 아..impromptu 좀 구하기 힘들었었는데, 하드 뒤져보니 없네요ㅠ 구하기 어려웠던 영화는 괜찮다고 생각되면 남겨두는데 별로라고 생각했었나봐요-_-ㅋ

  4. 말할수 없는비밀에서….나오는 곡들…모두 좋아요…..
    카핑베토벤은 어떤지 궁금하네요…찾아서 봐야 할듯…

댓글 남기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