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의 숲에서 경영을 만나다 2

인문의 숲에서 경영을 만나다 28점
정진홍 지음/21세기북스(북이십일)

1편이 워낙 인상깊은 책이여서 2편이 나왔다는 사실을 알고 바로 구입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2편의 느낌 역시 좋아서 올해 출간 예정인 3편 역시 사서 읽어볼 예정입니다.

서문에서 저자는 인문학이 일시적인 유행처럼 번지는 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인문학의 힘은 깊이 있는 독서와 사색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다시한번 일깨워 주며, 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하여 인문학이 주는 삶의 지혜에 목말라했던 여러 독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인문학에 대한 열정을 불러 일으키며 책은 시작됩니다.

치세, 인생, 자조, 호기심, 생각, 문화, 소통, 지식, 전략, 권력, 징비

이렇게 11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저자는 방대한 독서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갑니다. 어떻게 보면 학창시절 요령껏 자주 참고했던 핵심정리 참고서의 인문학판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읽는 내내 사색과 성찰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홀로 접하기 어려운 인문학 서적을 종합하여 이해하기 쉽게 풀어 설명해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용서 위주로 어느정도 책을 읽다보면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자연스럽게 인문학 서적을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한 과도기에 있는 분이라면 이와 같은 책이 좋은 안내서가 될 것 같네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