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제품 릴리즈

지난 4월 30일 입사 이후 첫번째 제품을 릴리즈 하였습니다. CA-Easytrieve라는 메인프레임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유닉스 환경에서 실행해주는 인터프리터 제품입니다. COBOL 컴파일러를 개발하며 쌓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작년 10월 훈련소를 다녀온 직후부터 주도적으로 개발해온 제품이 6개월만에 완성되어 조만간 일본 고객사에 전달될 예정입니다.

릴리즈 일정 덕분에 한달 넘게 새벽 6시에 일어나 7시에 출근하여 밤 9시넘어 퇴근하는 생활을 해왔습니다. 주말에도 시작은 평일과 비슷했고 저녁시간 정도에 퇴근해서 여자친구를 만났습니다. 일과 사랑, 건강 모두 지키려고 노력하다보니 일찍 일어나 하루를 부지런히 살아가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더군요. 그러나 피아노까지 평소처럼 열심히 할 수는 없었습니다. 성심을 다해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께 죄송한 늘 죄송한 마음입니다.
제품을 개발하는 작업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릴리즈를 준비하는 작업은 정말 달랐습니다. 우선 마음의 부담이 컸습니다. 3개월 후의 데모를 목표로 빠르게 개발되었기에 정합성에 대한 자신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QA 지원도 없는 상황에서 개발자 둘이서 테스트를 해야하는 상황이 참으로 안타까웠고, 알려지지 않은 언어라 테스트슈트는 고사하고 예제코드도 인터넷에서 찾아 보기 힘들었습니다. 
아무튼 여러가지 어려운 상황에서 나름대로 제가 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였고 제품은 릴리즈 되었습니다. 릴리즈 작업을 하는 내내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것은 정성이라는… 코드 한줄 한줄 작성할 때 좀 더 고민하고,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할때도 조금 더 정성을 기울였더라면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번에 릴리즈한 제품에 대해서는 아쉬운점이 많이 있었지만, 다음에는 이번의 경험을 십분 살려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개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첫번째 제품 릴리즈”에 한개의 의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