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in Korea

MBA in Korea10점
김한종.박현진.피터김 지음/동아일보사
다니고 있는 회사가 위태위태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막연히 먼 미래에는 경영자가 되고 싶다는 꿈만 품고 있다가, 극한상황(?)을 마주하고서야 비로소 현실적인 대안을 찾아 보게 되더군요. 
컴퓨터를 전공하고, 순수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3년 경력을 쌓은 제가 언젠가 경영자의 길을 걷기 위해서 MBA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먼 훗날의 일이라고 생각하다가, 이번에는 여러 국내 MBA 홈페이지에 들어가 커리큘럼과 입시요강도 살펴 보았습니다. 
예전에 카이스트 MBA, 열정이라는 책을 읽은 덕분에 한국의 MBA도 세계적인 수준이며, MBA 과정이 정말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연륜있으신 중역분들이 인맥쌓으러 가는… 그런 만만한 과정이 아닙니다.) 하지만 한국 MBA에 대한 좀 더 체계적인 정보를 얻고 싶어서 고려대 글로벌 MBA 과정을 마친 저자들이 공동 집필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크게 두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파트에서는 한국형 MBA의 위치, 전망등을 조망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MBA 과정을 찾는 과정, MBA에서 인재를 바라보는 관점, 지원절차, MBA에서의 생활, 졸업 후 진로까지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고려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KAIST 등, 각 학교별로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나, 원장 인터뷰, 취업률이나 연봉 상승률 등의 통계자료가 정리 되어 있습니다. 
해외 MBA를 취득하려면 1.5~3억이 드는 반면 한국형 MBA는 1~1.5억 정도로 비용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가족과 함께 지낼 수 있다는 점, 한국에서의 소중한 인맥을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한국형 MBA의 수준도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현재 저의 능력과 경험과 비전이 한국형 MBA에 입학하기에 턱없이 모자라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그 사실은 더욱 분명해 진 것 같네요. 5~10년 후에 MBA에 입학해서 미래의 경영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역량을 쌓아 나가야 하겠습니다. 

“MBA in Korea”에 대한 3개의 생각

  1. 하도 오랜만이라 이름에 군더더기가 좀 붙었삼. ^^ 잘 지내지? 미래의 건우는 CEO? ^^ 최근 스브스 다큐 “출세만세” 봤니? 아직이라면 추천할께. 총 4편인데 시간이 없다면 4부추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