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Leading)

파트리더 1년차에 읽었던 책을 3년차를 앞두고 다시 읽어보았다.

처음 읽었을때(2016년 4월)와 마찬가지로 나는 몇 번이고 감탄을 연발하며 이 책을 다시 읽었다. 지난 2년의 시간을 돌아보며 내가 추구해온 방법이 크게 틀리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는 나에게 자신감을 주었다.

퍼거슨은 1986년부터 2013년까지 맨유를 이끌었다. 놀라운 점은 옛날사람인 그의 리더십이 최근 각광받고 있는 리더십과 결을 같이 한다는 것이다.

신경질적으로 껌을 씹고 있는 모습으로 기억되는 그의 리더십은 겉보기와 많이 달랐다. 퍼거슨처럼 섬세한 리더는 지금껏 보지 못했다. 새롭게 팀에 합류한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 살아온 환경까지 조사하는 모습은 인상적이었다.

조직을 이끄는 위치에 있다면 그 구성원이 누구인지 알아야 한다. 가령, 어디에서 자랐는지, 어떻게 그들에게서 최고의 상태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어떤 말에 두려움을 느끼는지 같은 것들 말이다. 사실 제대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기는 하지만, 잘 듣고 관찰하는 일이야말로 이러한 사실을 알아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리딩을 다시 읽으면서 반드시 기억하고 싶은 것, 열심히 하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다!

나는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외면하지 못하거나 여가 시간을 다 누리면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만나보질 못했다.

남들보다 더 잘하기를 열망하면서 동시에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말이다.

인생의 어느 시점부터는 승리하고 싶은 열정과 욕망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넘어서기 시작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