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직장 선배의 과로사를 계기로 어떻게 살아야 할까 긴 고민과 방황 끝에, 39세에 대기업을 퇴사하여 부동산 전업 투자자의 길을 걷게 되었고, 불굴의 의지로 3년만에 경제적 자유를 쟁취한 청울림님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나는 세상 기준에 휘둘리지 않는 ‘진짜 나 자신’이 되어 한번 마음껏 살아보고 싶었다. 언제까지 시시하게 월급쟁이로 살기 싫었다. 남이 만들어놓은 무대가 아니라 내가 내 삶의 무대를 만들어 그 위에서 질펀하게 공연을 펼치고 싶었다. 돈을 벌어도 남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 벌고 싶었다. 그렇게 직장을 나와 투자 세계에 뛰어들었다.

‘경제적 자유’라는 키워드에 관심을 갖고 책을 빌렸는데, 처음에는 저자가 부동산 투자로 돈을 벌었다고 하니 부동산 투자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 때문에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쏙 들어갔다.

그러나 추천사에서 저자에 대한 지인들의 평가를 읽고 제대로 읽어봐야겠다고 마음을 고쳐먹었다. 그의 인간적인 면모와 따뜻한 인품, 상상을 뛰어넘는 노력, 엄격한 자기관리에 대한 존경과 찬사가 추천사에 숨김없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가족들에게 빨리 돌아가기 위해, 자신만의 성(城)을 구축하기 위해 고생을 자처했던 그의 일화를 읽으면서 눈물이 났다. 그의 불굴의 노력에 감동한 것일까? 나의 삶이 부끄러웠을까? 그는 경매로 매입한 아파트를 직접 수리하고 새벽에 집으로 돌아갈 때, 졸음과 싸우기 위해 한겨울에도 창문을 열고 미친듯이 강산에의 <넌 할 수 있어>를 부르며 운전했다.

부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노력은 다른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과 다르지 않았다. 저자는 직장에서 일을 잘 하는 사람이 투자도 잘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일을 잘 한다는 것은 땀의 가치를 안다는 것, 집중할 수 있다는 것, 체계적으로 한다는 것, 전력을 다 한다는 것,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자체가 성공의 요건이다.

전업 투자자들이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자기관리의 실패라고 한다. 저자는 자기관리의 빈틈이 없도록 그라운드 룰을 정해 실천했다.

  • 무조건 새벽 5시에 일어난다
  • 작은 것부터 정석대로 단계를 밟는다
  • 모든 것을 내 손으로 직접 해본다
  • 지역을 가리지 않고 전국을 대상으로 한다
  • 어디든 가장 먼저 나타나고 가장 늦게 떠난다

학생이 공부를 잘 하기 위한 노력, 직장인이 일을 잘 하기 위한 노력과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지름길을 찾기 보다 느리고 힘들더라도 처음부터 제대로 한 걸음씩 내딛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Part 3에는 저자의 부동산 투자 노하우가 정리되어 있는데, 투자자가 아니더라도 어디에 언제 내 집을 마련하면 좋을지 판단할 때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으니 내 집 마련이 꿈인 분들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데이터를 통해 아파트 가격은 철저히 공급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저자의 부동산 투자 초기의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다.

저평가된 지역의 매물을 경매, 공매, 급매매로 싸게 매입한 후, 수리하여 상품 가치를 올리고, 대출과 임대보증금을 활용해 실투자금을 최소화하고, 월세로 현금흐름을 창출하면서, 시세 분출이 있을 때까지 보유한다.

부동산 투자도 꽤 매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시간 나는 대로 현장을 돌아봐야 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야 하는 과정이 나에게는 잘 맞지 않겠다는 생각을 했다.

저자가 투자 직전에 자신에게 하는 질문은 주식 투자를 할 때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적어두었다.

  • 이곳에 투자한 이유를 명확히 말할 수 있는가
  • 마땅히 해야 할 노력을 다 하였는가
  •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었는가
  •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모두 점검하였는가

직장은 확실히 안전지대다. 그러나 유효기간이 있다. 그 안에서 살며 등 따숩고 배부른 기간까지만 그렇다. 스스로 자각하지 못하거나 준비하지 않는 자에게 그곳은 폭포를 향해 흘러가는 거대한 강줄기일 뿐이다.

그럭저럭 열심히 산다면 어떻게든 길은 열릴거라고 낙관적으로 살아왔는데, 아이가 태어난 이후로는 생각이 바뀌었다. 나만의 인생이 아니므로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플랜B를 준비해야 한다. 최근에는 생존을 고민하는 수준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게 되었다. 편안하게 즐기면서 살고 싶은 것이 아니라, 우리 가족의 삶을 우리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세상을 꿈꾼다.

어떻게든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방법을 고민하고, 행동을 하게 된다. 그 과정에 만난 이 책에서 나는 투자자가 가져야 할 마인드, 원칙, 자기관리, 인사이트 등 많은 것을 배웠다.

댓글 남기기

댓글 남기기